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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데미 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4기 과정 4일차 - UX 여정, 사용성 평가, 팀 프로젝트 회고 본문
[유데미 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4기 과정 4일차 - UX 여정, 사용성 평가, 팀 프로젝트 회고
neesoo 2024. 6. 27. 22:561. UX 여정
UX 여정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외부탐색
포털 검색, SNS, QR, 음성 검색, 이미지 검색 등 서비스에 접근하기 전 과정
접근
스플래쉬 화면(로딩 화면), 권한설정 유도, 온보딩, 로그인 유도 등 서비스에 들어와 탐색하기 전까지의 과정
탐색
홈 화면, 검색, 메뉴, 추천 등 서비스 내 기능을 탐색하는 과정
조회
별점 및 리뷰, 통계, 순위 등 사용자가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역할을 하는 과정
주 활동
탐색, 조회를 거쳐 구매, 예약 등 서비스 핵심 기능을 실행하는 단계로, 주로 하나 이상의 화면으로 구성된다. 주 활동은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사용자가 예상하는 순서 그대로를 따르고, 필요한 정보만을 담는다.
코레일톡 주 활동: 승차권 예매
1. 홈 화면에서 목적지, 날짜, 시간, 편도/왕복을 선택 후 [승차권 조회] 클릭
2. 원하는 열차 선택
3. 좌석 선택
4. 승차권 정보 확인
5. 결제 전 할인 적용
6. 결제수단 선택
7. 결제
8. 승차권 결제 내역 확인
필요한 정보만 있긴 하지만, 결제과정을 조금 단축해서 개선한다면 좋을 것 같다.
부가활동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으로 찜, 공유, 좋아요, 저장, 즐겨찾기 등이 있다.
코레일톡 보조 활동: 즐겨 찾는 경로, 승차권 전달, 일정 공유 등
인증
페이스아이디, 지문, 패턴, 홍채 등의 인증방식이 있다.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나 환경을 제안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탐색의 수고를 덜어주고, 사용자의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해 더 몰입된 경험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탈
사용자가 뒤로가기 버튼을 통해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거나 창을 닫아 종료한 경우를 의미한다. 종료 전 팝업 창을 통해 '종료하시겠습니까?, '로그아웃하시겠습니까?' 등 사용자 이탈을 미리 감지할 수 있다.
2. 사용성 평가
휴리스틱 평가 원칙
1. 가시성의 원칙: 시스템 상태를 사용자에게 명확히 알리는 것
카카오톡 메시지 읽음 상태를 1, '읽음' 표시로 알리는 것
2. 일관성과 표준성: 사용자가 동일한 단어와 개념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인스타그램 하트 아이콘, dm 아이콘 등
3. 사용자 통제와 자유: 사용자가 실수 시, 쉽게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을 잘못 삭제했을 경우 '복구' 옵션 제공
4. 표준과 일관성: 동일 상황에서 동일한 단어와 행동을 사용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페이스북 '좋아요'버튼은 동일한 아이콘과 기능을 제공함
5. 오류 예방: 오류가 발생하기 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
네이버 페이 결제 전 결제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 제공
6. 기억의 최소화: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할 때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지 않아도 되도록 설계하는 것
유튜브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추천 동영상을 제공
7. 유연성 및 효율성: 숙련된, 초보 사용자 모두에게 유연하고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
초보 사용자를 위한 온보딩, 단축키, 커맨드 기능 제공
8. 미적이고 최소한의 디자인: 불필요 요소를 제거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유지하는 것
애플뮤직의 간결하고 직관적인 디자인
9. 오류 인식, 진단, 복구: 오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제공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안내하는 것
네이버 검색어를 잘못 입력 시, '이것을 찾으셨나요?'라는 제안과 함께 올바른 검색어 제공
10. 도움말 및 문서화: 사용자가 필요 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움말과 문서를 제공하는 것
넷플릭스 고객지원 센터를 통해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구 제공
팀원들과 우리가 정한 서비스의 휴리스틱 평가를 진행하였다. 항목이 10가지라 각각 2개씩 나누어서 빠르게 완성해 볼 수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게 맞나?'라는 생각은 아직도 머리에서 떠나질 않지만 다른 팀원이 한 부분도 열심히 읽어보면서 최대한 이해하고 공감하려고 했다.
3. 팀 프로젝트 회고
오후엔 밥을 챙겨 먹고, 본격적으로 강사님이 안내해주신 일정대로 기획을 킵고잉 했다. 경쟁사 분석은 어제 이미 멋쥔 팀원들이 꼼꼼하게 정리해 두었던 게 도움이 됐다. 그 외 필요한 기사, 통계자료도 덧붙여져 있어서 참고할 때 좋았다. 포지셔닝 맵까지 만들다 보니 우리의 서비스가 어떻게 차별점을 가지고 개선하면 좋을지 방향성이 잡히는 게 보여 신기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슈퍼앱'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앱들이 많아서 '아니 여기서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싶어서 당황스러운 앱들도 있었다. 슈퍼앱의 취지는 좋게 볼 수 있지만, 메인 서비스의 방향성을 잃지 않는 선에서 다른 부가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 균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종료 30분 전 까지는 설문폼을 만드는 작업을 했다. 처음엔 너무 빠르게 진행되어서 방대하게 수집한 정보에서 어떻게 인사이트를 도출하면 좋을지 막막하기만 했는데, 팀원들과 틈틈이 얘기도 나누고 하나하나 읽고 곱씹어 보니 조금씩 뾰족해지는 기획과정이 신기하고 재밌었다. 혼자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땐 많은 표본을 어떻게 구하지? 싶은 걱정이 커서 유의미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할 것 같았지만 일단 다섯 명에서 조금씩만 부탁해도 여러 가지 유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서 부담감이 덜했다. 하지만 여전히 질문을 어떻게 구조적으로 짜야할지, 질문의 말투, 단어가 설문에 참여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오해를 불러일으키진 않는지, 원하는 가설대로 답변이 나올지는 의문이다. 최대한 꼼꼼하게 피드백받고 싶다!!!!
혼자서 맡은 부분을 하다 지루하면 다른 팀원들 구경하러 가는데, '잘 못했을 수도 있으니 훈수 둬주세요..!' 라는 말에 구석에 가서 훈수상자를 만들다가 팀원들한테 들켰다ㅋㅋ 앞으로도 이런 재간....... 많이 피울게 (ㅋㅋ)
오늘부터는 작년에 해봤던 KPT 회고를 써보려고 한다.
Keep: 내가 맡은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는 것
Problem: 프로젝트에 조금 어려움을 느끼는 팀원이 있는 것 같다..!
Try: 진행상황을 중간중간 공유할 것, 문서화로 정리하여 남겨둘 것
이와 별개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공부 내용을 적기 싫어서 개인 공부하던 티스토리에 회고록을 올리고 있었는데 내 글이, 그리고 내 블로그 자체가 아예 검색에서 누락되고 있었다. 다음검색은 되는데.. 아무튼 문제의 원인을 찾은 것 같아서 내일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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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후기는 유데미 x 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현 프로그램 4기 (B-log) 리뷰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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